안전 운전을 위한 와이퍼 교체
갑작스러운 비가 내리면 운전 중 시야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때 와이퍼의 작동 여부는 매우 중요한데요.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와이퍼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와이퍼의 성능이 떨어진다면 즉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러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작은 점검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와이퍼 성능 확인
자신의 차량의 와이퍼 성능에 대해 확인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잘 닦이지 않을 때
- 와이퍼 고무 블레이드가 마모되어 빗물을 잘 닦아내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전면 유리에 먼지 및 배기 가스등으로 인한 기름막이 발생했다면, 와이퍼를 교체해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와이퍼에서 소음이 들릴 때
- 만약 자동차 와이퍼 작동 시 유리와 마찰음이 들린다면 위 증상과 동일한 경우이거나 와이퍼에 이물질이 있을 때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와이퍼 관절 부위에서 소음이 발생한다면 와이퍼 관절 부위에 녹이 슬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와이퍼 결빙 현상
- 자동차는 강한 추위와 바람에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강추위에 와이퍼가 자동차 전면 유리창에 붙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와이퍼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 전차종 와이퍼 조견표
단위: mm
차종 | 운전석 | 조수석 | 후방 | 어댑터 | 연식 |
갤로퍼 | 400 | 400 | 350 | P1-2 | 1991.09.~2003.12. |
그랜저,뉴그랜저 | 550 | 500 | - | P1-2 | 1992.09.~1999.03. |
그랜저XG | 550 | 500 | - | P1-2 | 1998.09.~2005.06. |
그랜저TG | 600 | 500 | - | P1-2 | 2005.07.~2010.12. |
그랜저HG | 650 | 450 | - | P1-2 | 2011.01.~2016.10. |
그랜저IG | 650 | 450 | - | P1-2 | 2016.11.~2019.10. |
더 뉴그랜저 | 650 | 450 | - | P1-2 | 2019.11.~ |
그레이스 | 450 | 450 | 400 | P1-2 | 1996.12.~2003.12. |
넥쏘 | 650 | 400 | 350 | P1-2 | 2018.03.~ |
다이너스티 | 550 | 500 | - | P1-2 | 1996.04.~2005.04. |
라비타 | 550 | 400 | 350 | P1-2 | 2001.04.~2007.02. |
리베로 | 650 | 500 | - | P1-2 | 2000.03.~2007.07. |
마이티 | 450 | 450 | - | P1-2 | 1986.04.~1998.04. |
마이티2 | 500 | 500 | - | P1-2 | 1998.04.~ |
맥스크루즈 | 650 | 350 | - | P1-2 | 2013.03.~2019.02. |
베뉴 | 600 | 450 | - | P1-2 | 2019.07.~ |
베라크루즈 | 600 | 500 | - | P1-2 | 2011.01.~2015.02. |
베르나 (구형) | 500 | 450 | 450 | P1-2 | 1999.11.~2006.08. |
베르나 (신형) | 500 | 450 | 450 | P1-2 | 1999.11.~2006.08. |
뉴베르나 | 550 | 400 | - | P1-2 | 2006.09.~2010.12. |
벨로스터 | 650 | 450 | - | P1-2 | 2011.02.~2018.01. |
벨로스터 2018 | 650 | 400 | - | P1-2 | 2018.02.~ |
스타렉스 | 650 | 500 | 400 | P1-2 | 1997.03.~2004.01. |
뉴스타렉스 | 650 | 450 | 400 | P1-2 | 2004.01.~2007.05. |
그랜드 스타렉스 | 600 | 500 | 350 | P1-2 | 2007.05.~2017.12. |
스타렉스2018 | 600 | 500 | - | P1-2 | 2017.12.~ |
싼타모 | 550 | 450 | 400 | P1-2 | 199.01.~2002.09. |
싼타페 SM | 550 | 500 | - | P1-2 | 2000.06.~2005.11. |
싼타페 CM | 600 | 450 | 350 | P1-2 | 2005.11.~2012.04. |
싼타페 DM | 650 | 350 | - | P1-2 | 2012.04.~2018.02. |
싼타페 TM | 650 | 400 | - | P1-2 | 2018.02.~ |
쏘나타1,2,3 | 550 | 500 | - | P1-2 | 1993.05.~1998.07. |
EF 쏘나타 | 550 | 500 | - | P1-2 | 1998.03.~2004.09. |
NF 쏘나타 | 600 | 500 | - | P1-2 | 2004.09.~2009.08. |
YF 쏘나타 | 650 | 450 | - | P1-2 | 2009.09.~2014.02. |
LF 쏘나타 | 650 | 450 | - | P1-2 | 2014.03.~2017.02. |
LF 쏘나타 뉴라이즈 | 650 | 450 | - | P1-2 | 2017.03.~2019.02. |
DN8 쏘나타 | 650 | 450 | - | P1-2 | 2019.04.~ |
쏠라티 | 600 | 650 | - | P1-2 | 2015.10.~ |
아반떼 | 500 | 450 | - | P1-2 | 1995.12.~2000.03. |
아반떼 XD | 500 | 450 | 500 | P1-2 | 2000.04.~2006.05. |
아반떼 HD | 600 | 450 | - | P1-2 | 2006.05.~2010.07. |
아반떼 MD | 650 | 350 | - | P1-2 | 2010.08.~2015.08. |
아반떼 쿠페 MD | 650 | 350 | - | P1-2 | 2013.04.~2015.04. |
아반떼 AD | 650 | 400 | - | P1-2 | 2015.09.~2020.03. |
아반떼 CN7 | 600 | 450 | - | P1-2 | 2020.04.~ |
아슬란 | 650 | 450 | - | P1-2 | 2014.10.~2017.12. |
아이오닉(하이브리드) | 650 | 450 | - | P1-2 | 2016.01.~ |
아토스 | 500 | 500 | 350 | P1-2 | 1997.04.~2004.04. |
에쿠스 | 550 | 550 | - | P1-2 | 1999.04.~2009.02. |
뉴에쿠스 | 600 | 500 | - | P1-2 | 2011.01.~2015.11. |
엑센트 | 500 | 450 | 500 | P1-2 | 1994.04.~1999.10. |
뉴엑센트 | 650 | 400 | - | P1-2 | 2010.11.~2019.07. |
엘란트라 | 500 | 450 | - | P1-2 | 1990.10.~1995.11. |
카운티 | 550 | 550 | 400 | P1-2 | 1998.03.~ |
코나 | 650 | 400 | 280 | P1-2 | 2017.06.~ |
클릭 | 550 | 350 | 350 | P1-2 | 2002.04.~2010.03. |
테라칸 | 550 | 500 | 400 | P1-2 | 2001.02.~2007.03. |
투스카니 | 550 | 450 | 500 | P1-2 | 2001.04.~2008.12. |
투싼 | 600 | 400 | 300 | P1-2 | 2004.03.~2009.07. |
투싼ix | 600 | 400 | 300 | P1-2 | 2009.08.~2015.03. |
올뉴투싼 | 650 | 400 | 350 | P1-2 | 2015.03.~2020.10. |
2020 투싼 | 650 | 400 | - | P1-2 | 2020.10.~ |
트라제 | 650 | 550 | 400 | P1-2 | 1999.10.~2007.05. |
티뷰론(터뷸런스) | 500 | 450 | 500 | P1-2 | 1996.04.~2001.03. |
팰리세이드 | 650 | 500 | - | P1-2 | 2018.12.~ |
포터 (구형) | 450 | 450 | - | P1-2 | 1986.04.~2004.04. |
포터2 | 500 | 450 | - | P1-2 | 2004.04.~ |
i30 | 600 | 450 | - | P1-2 | 2007.09.~2009.04. |
i30 | 600 | 450 | 300 | P1-2 | 2009.05.~2011.09. |
뉴i30 | 650 | 350 | - | P1-2 | 2011.10.~2016.08. |
신형i30 | 650 | 400 | - | P1-2 | 2016.09.~ |
i40 | 650 | 400 | 350 | P1-2 | 2011.07.~2019.07. |
와이퍼의 종류
자신 차량에 맞는 와이퍼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최근 와이퍼의 관절을 외피로 감싼 하이브리드 형태가 인기 있는 이유는 공기저항을 줄이고 빗물 제거 능력을 높였기 때문인데요. 참고로 와이퍼 앞쪽에 스포일러 윙을 추가하여 고속주행 시 와이퍼의 성능을 높인 제품등 다양한 와이퍼가 있으니 자신의 차량 운행패턴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와이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 와이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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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화된 방식으로 과거 모든 차량에 장착 장점: 밀착압력이 일정 하다. 단점: 관절 사이에 이물질이 걸리면 떨림현상발생. |
플랫 와이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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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와이퍼의 단점을 보완한 와이퍼 장점: 일체형 커버 및 공기역학적 구조로 이루어져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전적으로 닦임. 단점: 일반 와이퍼 보다 밀착 압력이 일정하지 못하여 들뜸이 발생하거나 균일하게 닦이지 못함. |
하이브리드 와이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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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와이퍼의 구조적 장점과 플랫 와이퍼의 장점을 모두 적용한 와이퍼 장점: 최근 생산되는 국산차와 일부 수입차에 적용되어 공기 저항을 줄이고 여러개의 관절 구조로 이루어져 균일하게 닦임. 단점: 각기 다른 와이퍼의 장점만들 적용 시킨 와이퍼 디자인으로 가격대가 높다. |
어댑터 P1-2 와이퍼 교체 방법
장착 전 와이퍼 고무에 씌워진 립커버를 제거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어댑터의 커버를 열어주세요.
Arm 연결부를 와이퍼 안쪽 커넥터에 걸어줍니다.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Arm을 살며시 당긴 후 어댑터 커버를 닫아주세요.
와이퍼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